전국대표 상담전화
1800-7728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18:00

빠른무료상담신청

성함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

최신건설뉴스

‘공사 하자관리법’ 나라장터서 검색 가능해진다

시설공사에 하자가 발생할 경우 조달청 나라장터에 접속하면 공종별 하자원인ㆍ조치방안 및 방지대책을 검색할 수 있어 하자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달청은 자체적으로 공사 관리한 시설물의 공종ㆍ유형별 하자사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시설공사 하자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라장터에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준공 시설물에서 하자가 발생할 경우,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하자 내용을 확인하고 조치 방법을 검색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조달청은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시설공사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하자를 △원인 △조치방법 △설계 및 시공 시 방지대책으로 구분, 58개 공종 약 250개 사례에 대한 하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하자 발생 시 시스템에 접속해 하자내용별 조치 요령을 숙지해 쉽게 하자처리를 할 수 있다. 또, 설계 또는 시공 시 사전에 하자 방지대책에 반영할 수 있다.

더불어 현장의 하자 처리 내용도 시스템에 추가로 등록할 수 있어 민ㆍ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조달기업ㆍ설계자 등이 하자사례 데이터베이스를 등록하려면 나라장터 인증을 통해 등록하고, 이를 조달청에서 최종 확인 후 공개한다.

조달청에 따르면, 2017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연간 약 4700억원이 건설공사 하자처리 비용으로 투입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 차원의 시설공사 하자관리 시스템은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조달청은 국가기관 최초로 하자 종류를 코드화, 데이터베이스화해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이를 통해 연간 약 330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장기적으로는 하자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및 시공과정에 반영해 하자 발생 감소 및 시설물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달청은 나라장터 배너를 통해 구축된 하자 데이터베이스를 누구나 쉽게 열람 가능하도록 별도의 인증철자 없이 제공한다.

사용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PC를 통해 나라장터에 접속(스마트폰은 나라장터 검색 후 PC버전으로 접속)한 후 화면 중앙부 나라장터 관련 사이트 중 ‘하자관리시스템’ 배너를 클릭한다. 이후 △공종 △대분류 △중분류 순으로 검색 또는 분류명 란에 검새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공종 ‘건축공사’→대분류 ‘콘크리트 공사’→중분류 ‘균열’→검색 클릭→하자관리번호 클릭→ 하자원인/조치방안/방지대책 순으로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강신면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시스템은 민ㆍ관 및 건설현장 어디에서나 모바일을 통해 하자 정보를 열람 할 수 있어 시설공사 품질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하자 정보를 민ㆍ관이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지속적으로 최신화해 나간다면 하자처리 관련 예산을 절감하고 국내 건설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건설경제신문 http://www.cnews.co.kr/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11-06

조회수88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소규모 건설현장 관리 없인 추락사고 감축 사실상 무리”

건설현장 사고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추락사고’가 잦아들지 않음에 따라 사고 위험이 더 큰 현장에 관리를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송옥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2일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건설현장 추락사고로 발생한 재해자는 2만5566명, 사망자는 814명에 달했다.연도별 사망자 수를 보면 ..

Date 2018.10.23  by 관리자

김상조, “하도급법 원스트라이크 아웃 실효성 강화할 것”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2일 “최근 시행에 들어간 하도급법 위반 업체에 대한 공공입찰 참가제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조치의 실효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에서 “조달청과 그 대상(입찰참가 제한)을 달리하는 부분이 있어 실효성이 모자란 측면이 있지만, 정부 기관과 협의로 법령해석 기준을 명확..

Date 2018.10.22  by 관리자

국토부, 대형공사장 불시점검…3개 현장 공사중지

공사비 1천억 원 이상의 대형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전례 없이 강도 높은 불시안전점검에 나선 국토부가 중간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불시점검은 아파트(4), 건축물(2), 철도(2), 도로(1) 등 총 9개 건설현장에서 이뤄졌다. 설계도서와 다른 철근배근, 콘크리트 피복두께 부족으로 철근 노출 등 시공불량, 추락방지 안전난간 및 안전통로 미설치 등 안전시설 설치 미흡, 안전관리비,..

Date 2018.10.17  by 관리자

타워크레인 사상자 4년새 급증…70% 작업방법 불량

최근 발생이 잦은 타워크레인 사고로 인한 사상자가 4년간 6배 급증한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70%이상이 작업방법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나 시공방법에 대한 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이 같은 사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서 드러났다. 자료에 의하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발생한 26건의 타워크레인 사고에 ..

Date 2018.10.16  by 관리자

제13회 한국건축산업대전 17~20일 COEX서 개최

대한건축사협회(회장 석정훈)가 건축문화와 건축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모든 건축인들 간의 정보교류와 비즈니스 및 화합․축제의 마당을 조성하고자 제13회 한국건축산업대전[이하 ‘KAFF 2018’]을 10월 17일(수)부터 20일(토)까지 4일간 코엑스 1층 B홀에서 개최한다.‘건축사와 함께하는’ 주제로 개최되는 ‘KAFF 2018’은 건축전문전시회, B2B 전시회, B2G 전시회 형태로 이루어지..

Date 2018.10.16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