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표 상담전화
1800-7728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18:00

빠른무료상담신청

성함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

최신건설뉴스

‘공사 하자관리법’ 나라장터서 검색 가능해진다

시설공사에 하자가 발생할 경우 조달청 나라장터에 접속하면 공종별 하자원인ㆍ조치방안 및 방지대책을 검색할 수 있어 하자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달청은 자체적으로 공사 관리한 시설물의 공종ㆍ유형별 하자사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시설공사 하자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라장터에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준공 시설물에서 하자가 발생할 경우,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하자 내용을 확인하고 조치 방법을 검색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조달청은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시설공사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하자를 △원인 △조치방법 △설계 및 시공 시 방지대책으로 구분, 58개 공종 약 250개 사례에 대한 하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하자 발생 시 시스템에 접속해 하자내용별 조치 요령을 숙지해 쉽게 하자처리를 할 수 있다. 또, 설계 또는 시공 시 사전에 하자 방지대책에 반영할 수 있다.

더불어 현장의 하자 처리 내용도 시스템에 추가로 등록할 수 있어 민ㆍ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조달기업ㆍ설계자 등이 하자사례 데이터베이스를 등록하려면 나라장터 인증을 통해 등록하고, 이를 조달청에서 최종 확인 후 공개한다.

조달청에 따르면, 2017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연간 약 4700억원이 건설공사 하자처리 비용으로 투입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 차원의 시설공사 하자관리 시스템은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조달청은 국가기관 최초로 하자 종류를 코드화, 데이터베이스화해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이를 통해 연간 약 330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장기적으로는 하자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및 시공과정에 반영해 하자 발생 감소 및 시설물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달청은 나라장터 배너를 통해 구축된 하자 데이터베이스를 누구나 쉽게 열람 가능하도록 별도의 인증철자 없이 제공한다.

사용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PC를 통해 나라장터에 접속(스마트폰은 나라장터 검색 후 PC버전으로 접속)한 후 화면 중앙부 나라장터 관련 사이트 중 ‘하자관리시스템’ 배너를 클릭한다. 이후 △공종 △대분류 △중분류 순으로 검색 또는 분류명 란에 검새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공종 ‘건축공사’→대분류 ‘콘크리트 공사’→중분류 ‘균열’→검색 클릭→하자관리번호 클릭→ 하자원인/조치방안/방지대책 순으로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강신면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시스템은 민ㆍ관 및 건설현장 어디에서나 모바일을 통해 하자 정보를 열람 할 수 있어 시설공사 품질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하자 정보를 민ㆍ관이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지속적으로 최신화해 나간다면 하자처리 관련 예산을 절감하고 국내 건설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건설경제신문 http://www.cnews.co.kr/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11-06

조회수88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참고자료] 국토교통부,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

 안정적 주택공급을 위해 건설산업 활력을 회복한다.   ㅇ 건설경기 위축에 대응하여 공적 PF 대출 보증 확대 등으로 건설사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고, PF 대출 등에 있어 건설사에 과도한 수수료를 책정하는 불합리한 계약 사항을 시정토록 유도한다.   ㅇ 지방 준공 후 미분양에 대한 세부담 완화와 함께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민간 사업장을 LH가 사업성 검토 ..

Date 2024.01.17  by 관리자

국민의 발 아래 지하 시설물 더욱 안전하게, 위험구간 지하 빈 공간 찾기 ..

국민의 발 아래 지하 시설물 더욱 안전하게- 위험구간 지하 빈 공간 찾기 단계적 확대(′23년 1,665km → ′24년 2,200km)- 제2차(′25년~′29년)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 수립·착수□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땅꺼짐(지반침하) 사고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 집중호우 지역과 지반침하의 우려가 큰 도로·인도 총 1,665km(524개소)에 대한 지반탐사*를 실시(’23.1월~’23.12월)..

Date 2024.01.15  by 관리자

못받던 임금, 신속히 지급받고 귀성길 가벼워진다

- 고용노동부, ’24년 설 대비 「체불예방 및 조기청산 대책」 마련·시행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모든 근로자가 임금체불 걱정없이 가족과 함께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체불예방과 청산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를 위해 1.15.부터 4주간(1.15.~2.8.) ‘체불예방·청산 집중지도기간’을 운영하는 등 「체불예방 및 조기청산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

Date 2024.01.12  by 관리자

2024년 달라지는 주요 고용노동부 사업 내용

첨부파일 확인하시어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설업 관련 주요 이슈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p.2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전면 확대 시행p.5 안전보건조정자 자격 확대p.6 건설업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사용항목 확대p.9 건설현장 화장실 설치기준 강화p.29 비계 안정성 확보 시 유연한 기둥간격 적용 가능p.30 건설공사 주요 시공방법 변경 시 구조검토 의..

Date 2024.01.08  by 관리자

[참고자료] 2024년도 사업종류별 산재보험료율 고시

고용노동부고시 제2024 - 1호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제3항, 제4항 및 제7항과 같은 법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2조 및 제12조의2에 따라 2024년도에 적용할 “사업종류별 산재보험료율”과 “통상적 경로와 방법으로 출퇴근하는 중 발생한 재해에 관한 산재보험료율”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출처: 고용노동..

Date 2024.01.05  by 관리자

30인 미만 사업장 주 52시간제 시행 계도기간 연장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8시간 추가근로제 일몰에 따라 30인 미만 사업장에 부여한 계도기간을 1년 연장(’24.1.1.~’24.12.31.)한다. 고용노동부는 주 52시간제가 현장에 정착되어가고 있으나,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상시적인 인력난과 고금리·고물가 등 경제상황으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현장의 의견(중소기업 사업주 간담회, 관계부처 회의 등)을 반영하여 계도기간..

Date 2024.01.02  by 관리자

고용노동부, 겨울철 건설현장 양생작업 중 3대 안전보건 수칙 준수 당부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겨울철 건설현장에서 콘크리트 보온양생 작업 중 질식사고가 자주 발생한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겨울철(12~2월)에 발생한 건설현장 질식사고 3건 중 2건이 콘크리트 보온양생 중에 발생했으며 이는 겨울철에 콘크리트가 잘 굳도록 갈탄, 숯탄 등을 사용해 난로를 피우다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이..

Date 2023.12.27  by 관리자

국토교통부, “수시검사 확대”로 골재 품질 높인다

“수시검사 확대”로 골재 품질 높인다 - 정기검사 대비 적발률 5배 높아… 수시검사 확대 위한 예산 지원 근거 마련 추진 □ 올해부터 본격 실시한 골재 품질 수시검사의 추진 결과 실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앞으로 수시검사를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검사 1주일 전 사전공지하는 정기검사와 달리, 수시검사는 불시점검으로 적발률↑ → ..

Date 2023.12.22  by 관리자

[참고자료] 건설업 아차사고 및 위험성평가 사례모음집

건설현장의 위험성평가 실시 및 아차사례 발굴 등 활성화를 위해 제작한 사례모음집을 첨부파일과 같이 게시하오니, 건설현장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고용노동부 서울지방고용노동청 홈페이지)

Date 2023.12.20  by 관리자

앞으로 건설공사 설계 오류, 컴퓨터가 자동으로 검토한다

- 15일 건설기준 디지털화 성과발표회··· ’26년까지 디지털화 완료 계획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22.7)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건설기준 디지털화 사업(’22~’26)’의 올해 성과를 발표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12월 15일(금) 건설회관에서 국토교통부 주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관으로 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 ㅇ 설명회에..

Date 2023.12.15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