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표 상담전화
1800-7728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18:00

빠른무료상담신청

성함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

최신건설뉴스

중대재해처벌법, 자족할 이유 없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다. 고 김용균 노동자의 어머니 김미숙씨는 바닥에 주저앉아 울었다. 기쁨의 눈물이 아니었다고 한다. 양대 노총은 실망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누더기법’이라는 것이다. 법률이 5명 미만 사업장에는 아예 적용이 안 된다. 50명 미만 사업장에는 3년 동안 적용이 유예된다. 공무원 처벌 규정이 삭제됐다. 인과관계 추정 규정도 사라졌다. 법률의 정식 명칭에서 슬며시 ‘기업’이라는 단어가 빠졌다. 2017년 4월 고 노회찬 의원 발의 후 무려 4년 만의 국회 통과임에도 제정 직전의 논의는 긴박했고 주요 쟁점은 급작스러웠다.

5명 미만 사업장 제외 부분이 가장 문제다. 신체의 안전과 생명 보호 필요성을 사업장 규모에 따라 차별한다는 비판이다. 소규모 사업장이라고 소수에 대한 차별인 것도 아니다. 5명 미만 사업장 제외는 다수를 배제하는 것이어서 현실에 있어서 더 심각한 문제다. 최근 3년간 5명 미만 사업장은 전체 재해 중 34%를 차지했다. 2019년 산재 사고로 숨진 노동자는 855명인데 이 중 35%가 5명 미만 사업장이었다. 전체 사망사고 중 평균 20%가 5명 미만 사업장에서 일어난다. 사업체 비율로는 전체 79.8%, 사회 전체 노동자의 40%에 달하는 약 400만명이 5명 미만 사업장에 종사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2019년 산업재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업무상 사고사망 만인율(노동자 1만 명당 발생하는 업무상 사고사망자 비율)은 ‘5명 미만 사업장’이 1.00, ‘5명 이상 50명 미만 사업장’이 0.44, ‘50명 이상 100명 미만 사업장’이 0.36, ‘100명 이상 300명 미만 사업장’이 0.31, ‘300명 이상 1천명 미만 사업장’이 0.22, ‘1천명 이상 사업장’이 0.07이었다. 사업장의 규모가 작을수록 업무상사고로 사망하는 노동자가 많았다. 5명 미만 사업장에서는 1천명 이상 사업 장에 비해 무려 약 14.3배나 많은 노동자가 업무상사고로 사망했다.

시행이 3년 유예된 50명 미만 사업장은 어떤가. 전체 사업체의 98.8%를 차지하고, 산재가 가장 많은 건설업체의 93.3%에 달한다. 고 김용균 노동자 사고가 일어난 발전 5사를 예로 들자면 1차 협력사의 절반가량이, 2차 협력사는 예외 없이 전부 50명 미만이다. 김용균 노동자도 50명 미만 하청업체 소속이었다. 이번에 통과된 법률이 ‘김용균 없는 김용균법’인 이유다.

원청과 하청은 기존 사업장을 5명 미만 사업장으로 쪼개는 편법을 쓸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5명 미만 사업장에 온갖 위험 업무, 즉 살인의 개연성이 높은 업무를 몰아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니라고 할 수 있을 방지책이 법률에 있는가.

법률 발의자를 포함한 정부·여당은 공히 법률을 제정하자마자 위 설시한 법률의 한계를 인정했다. 부족한 부분을 알면서도, 부족한 부분 없이 제정할 수 있는 힘이 있으면서도 왜 안했을까. 야당 핑계를 대지만 5명 미만 사업장 제외는 야당이 언급조차 하지 않았던 부분인데 법사위 1소위 논의 중 중소벤처기업부의 민원을 받아 갑자기 법률에 포함했다. 그 전에 정부가 제시한 안은 전체적으로 여당 발의안보다 훨씬 후퇴한 내용이었다.

개정을 하면 된다고 한다. 쉬운 말이다. 그러나 대단히 우려된다. “잘못된 법을 고치는 것은 새로 법을 만드는 것 보다 더 힘들다.” 권영길 전 의원의 말이다. 비관주의가 아니라 현실과 역사적 경험으로 비춰 볼 때 타당하다고 본다.

기차는 출발했다. 출발한 기차가 돌아오거나 궤도를 수정하기는 참 어렵다. 지금 이 순간에도 법률에 대한 경제적·심리적 ‘기대이익’과 ‘기득권’이 눈덩이처럼 구르면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관료들과 산업현장은 이미 법률의 항로에 맞춰서 서둘러 사회적 ‘인테리어’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입법과 사법 영역에서 ‘법적 안정성’이라는 가치와 행정 영역에서 ‘경로 의존성’이라는 가치는 신앙에 미치지는 못할지언정 대단히 강하다.

참여정부와 열린우리당이 2006년에 강행한 뒤 “차차 보완하자”던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기간제법),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파견법)의 주요 내용은 아직 그대로 살아서 비정규직 체제를 확실하게 보장하는 게임의 룰이 되고 있다. 당장 테러방지법만 보더라도 단 몇 년 전 밤샘 필리버스터로 결사 항전하던 당시 야당 더불어민주당이 지금 180석 거대 여당이 됐는데도 전혀 건드리지 않는다. 놀랍게도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검사 회피자를 테러리스트로 추가하자는 개정안을 지난해 9월 발의하기도 했다. 테러방지법을 더 공고화·악화하는 법을 말이다.

이런 교훈을 통해 “이만큼이라도 어디냐”며 도저히 자족할 수가 없다.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자는 것이다. 법률 제정 때보다 더 강하게 움직여야 겨우 개정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출처 : 매일노동뉴스(http://www.labortoday.co.kr)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1-01-20

조회수1,64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서울시, 전국 최초로 건설노동자에 주휴수당·사회보험료 지원

서울시가 건설 일용직 노동자에게 주휴수당과 사회보험료를 지원한다. 처음으로 시도하는 이번 방안이 전국을 넘어 민간 공사현장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서울시는 시가 발주하는 공사현장의 건설노동자들에게 주휴수당을 지급하고,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를 지원하는 ‘건설 일자리 혁신’ 방안을 28일 발표했다.이번 방안은 △주휴수당 지급 △국민연금·건..

Date 2020.05.28  by 관리자

건설기계 조종사 안전교육 간소화해야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 조종사가 현장에서 일을 하려면 최대 2시간의 안전교육을 받도록 산업안전법이 개정돼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이다. 하지만 교육시행 주체와 대상, 교육시간 등의 구별이 쉽지 않아 건설사뿐만 아니라 조종사들도 불편이 크다. 개정 법률을 시행하면서 고용노동부가 적용 기준을 발표했으나 현장에서는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건설기계는 계약이나 작업형태..

Date 2020.05.26  by 관리자

미래 건설 산업의 정책과 제도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개원 25주년을 맞아 2020년 3월 3일부터 10일까지 공공 발주기관 50곳과 서울지역 종합건설회사 150곳을 대상으로 미래 건설산업의 정책과 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고에서는 그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공공 발주자(56%)와 종합건설회사(68%) 모두 미래 건설산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혁신과제로 ‘적정 공사비 확보’를 꼽았다.미래를 위해서..

Date 2020.05.25  by 관리자

멀어지는 간접비 지급개선, 건설업계 속 앓이

공사기간 연장에 따른 간접비 지급방안 개선작업이 답보상태에 빠지면서 건설회사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지난 연말 진통 끝에 국회에서 민생법안 198건이 통과됐지만 이 중에 공기연장 간접비 개선 방안이 담긴 법안은 없었기 때문이다. 16일 건설산업계에 따르면 공기연장 간접비 문제는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사업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표적 ‘갑질’ 문제로, 문재인 대..

Date 2020.02.17  by 관리자

2020년 건설업 하도급, 노무관련 달라지는 제도 요약

□ 공정거래 부문  (1) 공기연장에 따른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한 하도급법령이 합리적으로 개선됩니다. (시행 : ’20. 5.27)(2) 하도급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제한·침해하는 약정을 부당특약으로 하는 새로운「하도급법 부당특약 심사지침」이 시행됩니다.(시행 : ’20.1.1)(3) 서울보증보험을 통한 채무이행보증(계약이행 등)시 원도급자의 보증금(가지급금) 청구에 대한 요건이 구..

Date 2020.01.14  by 관리자

하도급법 개정 공포, 시행 안내

수급사업자의 귀책 없이 공사기간이 연장되는 경우 하도급대금의 증액 근거 마련을 주요골자로 하는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 다음과 같이 개정․공포(’19.11.26, 법률 제16649호)되어 알려드리오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음 -□ 주요내용 ㅇ 공기연장*으로 원사업자가 발주자로부터 증액받은 경우, 수급사업자에게 동일한 내용과 비율대로 지급..

Date 2019.12.11  by 관리자

원ㆍ하도급 모두 사는 길 찾아야

하도급법 위반에 대한 벌점이 쌓이면서 대형건설사들이 입찰참가자격 제한이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위기에 처했다. 누적벌점이 5점을 넘으면 입찰참가 제한, 10점이 넘으면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되는데 10대 대형건설사 가운데 4곳 내외가 5점을 이미 넘었거나 5점에 근접했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다.이런 상황을 표면적으로 보면 대형건설사들의 ‘갑질’이 여전하다고 할 ..

Date 2019.11.28  by 관리자

하도급 벌점제도 강화의 이면

“하도급 벌점 제도가 강화되면서 오히려 종합건설업체들이 각종 협박에 시달리고 있다.”최근 만난 한 종합건설업체 고위 관계자의 하소연이다. 정부가 하도급 벌점제도를 강화하고 나선 뒤부터 종합건설사들은 소위 말하는 ‘을(乙)질’에 시달리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원도급 A건설사는 최근 거래하던 다수의 하도급업체가 불법 하도급 행위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해 골머..

Date 2019.11.20  by 관리자

“하도급법 불이익 없도록 해야”

공정거래위원회는 9월 4일 ‘2019년 하도급거래 상습 법위반 사업자’를 확정해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조달청 등 공공입찰에서 명단에 오른 업체는 물품구매적격심사에서 감점을 받도록 조치를 강화했다. 하도급 계약은 건설사업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만큼,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관하여 정확히 파악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하도급법 ..

Date 2019.10.30  by 관리자

전문건설업계 ‘대(大) 공종화’ 추진 ‘혼란 야기’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 국토부가 건설업계 업역개편, 전문건설업종의 대공종화를 추진하고 있어 일반건설업계는 물론 전문건설업계가 상당한 혼란과 내부적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현재 25개인 전문건설업종을 10개 내외로 대공종화 하는 방안에 대해서 반대 의견이 69.1%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축시공학회가 최근 ‘전문건설업종의 합리적인 분류..

Date 2019.10.30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