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표 상담전화
1800-7728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18:00

빠른무료상담신청

성함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

최신건설뉴스

건설현장 안전, 발주자ㆍ근로자도 함께해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지난 15일 이천 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 참사에 대한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경찰과 소방청, 과학수사연구원,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공단 등 7개 기관이 동원된 합동감식 결과 최초 원인은 안전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실시한 용접작업이었다. 실내기 배관 설치를 위한 산소용접 중 불티가 천장 벽면 속으로 튀어 우레탄폼을 따라 번지다가 출입구 부근에서 폭발적으로 확산됐다는 설명이다.

불꽃이나 불티 방지 덮개나 방화포와 같은 용접작업 안전을 위한 필수장치가 생략됐고 방화문도 벽돌로 막혀 제 기능을 못했다. 옥외 비상계단은 화마를 피하려는 사람들이 아닌 연기가 확산하는 통로가 됐다. 게다가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평소보다 두 배나 많은 67명이 현장에 투입됐다.

공사비가 모자라면 공사기간을 단축해 적자 폭을 줄여야 한다. 특히, 민간공사를 중심으로 공사기간이 공사를 제대로 끝내기에는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안전관리비도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 돈 때문이다. 공사기간을 단축하려고 여러 작업이 함께 이뤄지고 이런 아수라장 속에서 안전은 뒷전으로 밀린다. 결국, 사고로 이어졌고 공기 단축을 위해 인원이 대거 투입된 것이 인명피해를 키웠다.

경찰은 이번에 시공사와 감리단, 협력업체는 물론 발주처 임직원 5명도 입건했다. 38명이나 숨진 대형사고이기 때문에 처벌 범위가 커질 수밖에 없지만, 발주처에도 책임을 물었다는 점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경찰은 중간수사결과 브리핑에서 “앞으로 화재 발생과 피해 확산의 근본적 원인이 된 공기 단축과 관련한 책임자들에 대해 집중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공기 단축 때문에 안전을 도외시한 결과였다는 것이다. 민간공사를 중심으로 안전을 도외시하고 비용만 앞세우는 발주자의 행태를 막을 대책을 살펴봐야 하는 대목이다.

이번 화재 참사에 대해 한 중견건설사 전 대표는 자신의 의견을 보내왔다. 과거 3년 이상 안전담당 임원을 역임했다는 그는 건설현장의 일선 작업 지휘자, 반장의 역할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기 일에 긍지를 가지지 못한 상태에서 안전교육을 건설사의 책임 회피로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내 목숨과 가정은 내가 지킨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고 그는 조언했다. 작업 전 그 작업의 위험요소를 하루에 몇 차례씩 공유하는 한편, 작업자 의식 변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동시에 규제가 강화될수록 행정 요식행위와 문서 작업만 늘어나고 책임소재를 가리기 어려워진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이번 참사가 주는 교훈은 발주자와 근로자, 제도 등 여러 측면에서 곱씹어봐야 한다. 물론 일차적인 책임은 시공사에 있다. 그러나 발주자와 작업자 측면에서도 안전 강화 노력이 병행돼야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출처: 건설경제신문 http://www.cnews.co.kr/]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0-06-22

조회수1,18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참고자료]예술인 고용보험 토탈서비스 성립 신고서식

예술인 고용보험 토탈서비스 성립 신고서식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2.11.07  by 관리자

[참고자료]코로나19 관련 고용산재보험료 지원 안내(상시근로자 30인 미만 ..

○ 사회보험료 지원 안내  • 대상: 상시근로자 30인 미만 사업장, 1인 자영업자, 특고사업장  • 지원내용: `22.10월분 ~ 12월분 고용, 산재보험료 납부기한 3개월 연장    - 1인 자영업자, 특고사업장은 산재보험만 지원    - 납부기한 연장 신청 시 연체금 면제(`22.10월분 ~ 12월분) 및 체납처분 유예(2023.4.10.까지)  • 신청방법    - 신청방법: 사회보험통..

Date 2022.11.04  by 관리자

[참고자료] 2023년 외국인력(E-9,H-2) 도입규모 등 외국인력정책위원회 결정사..

 2023년 외국인력(E-9,H-2) 도입규모 등 외국인력정책위원회 결정사항 공고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2.11.02  by 관리자

[참고자료]2023년 외국인력 11만명 도입

2023년 외국인력(E-9) 도입규모 11만명으로 확대 안내문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2.10.31  by 관리자

[참고자료](사업주용)산재근로자 대체인력지원금 청구서 양식

(사업주용)산재근로자 대체인력지원금 청구서 양식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2.10.28  by 관리자

[참고자료]‘22년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조기지급 안내

고용노동부에서는「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조기지급에 대한 기업의 지속적인 요청 및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의 경영악화 등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지원금 조기지급을 실시함을 안내합니다.   ○ 개요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에 참여중인 기업 중,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 또는 전환하여 3개월 이상 고용유지한 기업에 대해 3개월분 지원금(최대 240만원)을 조기지급 *..

Date 2022.10.26  by 관리자

고용노동부, 산재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특단의 조치 마련, 즉각 시행

고용노동부는 최근 계속되고 있는 산재 사망사고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들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시행한다. 최근 9월 26일 대전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화재 사고(7명 사망, 1명 부상), 10월 15일 에스피엘(주) 평택공장 끼임 사고(1명 사망), 10월 21일 에스지씨이테크 안성 물류센터 시공현장 붕괴(3명 사망, 2명 부상) 등 산재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국..

Date 2022.10.24  by 관리자

[참고자료]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양식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양식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2.10.21  by 관리자

[참고자료]고용ㆍ산재보험 미가입 사업장 신고센터

고용산재보험 미강비 사업장 신고 화면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동복지 허브, 근로복지공단 | 근로복지공단 대표홈페이지 | 가입납부 | 고용ㆍ산재보험 미가입 사업장 신고센터 | 신고ㆍ신청 안내 (comwel.or.kr)

Date 2022.10.18  by 관리자

[참고자료]구직급여 산정의 기초가 되는 임금일액 산정시 기준

구직급여 산정의 기초가 되는 임금일액 산정시 기준이 되는 이직전 1일 소정근로시간 산정방법이 개선되었습니다.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2.10.14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