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표 상담전화
1800-7728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18:00

빠른무료상담신청

성함

연락처

상담내용

[자세히]

최신건설뉴스

근로자 산업재해보상책임의 주체

근로자 산업재해보상책임의 주체

Q. 종합건설회사를 경영하고 있는데, 해당 사업장은 사실상 하도급을 준 전문건설회사가 주로 관리하는 사업장에서 전문건설회사의 근로자가 산업재해를 당했다. 근로자에게도 상당한 과실이 있어 보이고 무엇보다 전문건설회사가 사업자 안전관리를 잘못한 탓인데, 근로자가 원청인 우리회사를 상대로 산업재해보상책임을 묻겠다 한다. 이런 경우 법률적으로 어떻게 되나?  

 

A. 산업재해보상법에 의하면 수급사업자의 근로자라 하더라도 산업재해보상의 주체는 원사업자이다. 이 경우 수급사업자의 과실이 있다면 원사업자는 근로자에게 보상해 주고 수급사업자에게 구상할 수 있다. 반면, 수급사업자가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사업주 인정승인을 받게 되면 수급사업자가 산업재해보상의 책임을 지게 된다. 만약 귀사의 수급사업자로 하여금 사업주 인정승인을 받도록 하지 않았다면 귀사가 원칙적으로 보상책임을 진다. 한편, 근로자의 고의로 발생한 산업재해에 대해서만 사업주가 책임을 면하므로 근로자의 중과실이 있더라도 근로자는 보호받게 된다. 

 

건설업이 여러 단계의 도급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그 원수급인을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이하 ‘산업재해보상법’)의 적용을 받는 사업주로 본다. 하지만, 하수급인이 하도급공사의 착공일로부터 30일 내에 근로복지공단에 “하수급인 사업주 인정 승인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는 경우에는 하수급인이 사업주가 되어 산업재해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하수급인이 사업주 승인을 받게 되면 건설업 하도급 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승인받은 부분에 한하여 원도급 공사인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한다. 

 

승인신청할 수 있는 조건은 ① 하수급인이 건설업자일 것, ② 원수급인은 하수급인과 보험료 납부의 인계‧인수에 관한 서면계약을 체결할 것, ③ 하도급공사의 착공일 부터 30일 이내에 신청할 것, ④ 하도급공사의 착공 후 15일부터 승인신청 전까지 업무상 재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산업재해보상보험은 사용자가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대해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묻지 않고 산업재해보상 보험급여(이하 ‘보험급여’라 함)를 지급한다. 하지만 원칙적으로 산재보상 보험 급여는 산재보험에 가입된 사업장의 근로자가 업무상 재해(업무상 사고 또는 업무상의 사유에 따른 근로자의 부상‧질병‧장애 또는 사망)를 당한 경우에 지급된다.

 

원칙적으로 근로자의 고의로 산업재해가사건이 발생한 경우만 사업자가 책임을 지지 않게 되는 바, 중과실의 경우에도 책임을 지느냐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다. 산재보험연보에 따르면 근로자의 중과실의 경우까지도 산재보상 급여를 받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근로자의 고의로 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사업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  

 

한편, 산재책임은 하수급인 사업주 승인 요건을 갖추어 하수급인이 사업주 승인을 받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원수급인(원사업자)이 지게 된다. 이는 하수급인이 수급인의 발주자에 대한 이행보조자 또는 이행대행자라는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다. 

 

판례는 “공사도급계약에 있어서 당사자 사이에 특약이 있거나 일의 성질상 수급인 자신이 하지 않으면 채무의 본지에 따른 이행이 될 수 없다는 등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반드시 수급인 자신이 직접 일을 완성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고, 이행보조자 또는 이행대행자를 사용하더라도 공사도급계약에서 정한 대로 공사를 이행하는 한 계약을 불이행하였다고 볼 수 없으므로, 수급인이 제3자를 이용하여 공사를 하더라도 공사약정에서 정한 내용대로 그 공사를 이행하는 한 공사약정을 불이행한 것이라고 볼 수 없으므로, 수급인이 그의 노력으로 제3자와의 사이에 공사에 관한 약속을 한 후 도급인에게 그 약속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이를 도급인에 대한 기망행위라고 할 수 없다”고 판시하였다(대법원 2002. 4. 12. 선고 2001다82545 판결). 

 

따라서, 하수급인의 근로자가 산재사고가 발생하였더라도 하수급인은 원수급인의 이행보조자의 불과하므로 산재사고에 대하여 책임을 직접적인 지지 않는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빈번한 산재사고로 인하여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수급인은 하수급인과의 계약관계에 따라 하도급계약을 해제‧해지할 여지도 있다.  다만 이 경우 빈번한 산재사고로 계약목적의 달성이 어렵다는 점에 대하여는 수급인에게 입증책임이 있다. 

 

출처 : [정종채 변호사의 하도급법판례 이야기]㊳:매일건설신문 (mcnews.co.kr)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1-11-26

조회수18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참고자료]50인 미만 휴게시설 의무화, 업종별 협회와 간담회 개최 [출처] 50..

업종별 협회 소속 회원사의 제도 준비사항 공유 및 제도 안착방안 논의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8.16.(수) 10시, 6개 주요 업종별 협회*와 8.18.부터 시행되는 50인 미만 사업장 휴게시설 설치 의무화에 따른 준비상황을 공유하고, 제도의 현장 안착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한국산업단지경영자연합회, 건설재해예방협회, 대..

Date 2023.08.17  by 관리자

[참고자료]태풍, 집중호우, 냉해 등으로 피해 입은국민의 신속한 일상회복..

실업급여, 직업훈련, 산업안전 등 필요한 조치 신속히 지원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대구시 군위군과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등 44개 지역이 태풍, 집중호우, 냉해 등으로 인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8.14.)됨에 따라 지역주민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고용 및 생활안정, 안전에서 최우선으로 필요한 조치를 즉각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 (태풍) 1개군, 1개면, (호..

Date 2023.08.16  by 관리자

[참고자료] 산업계 주도로 산업‧분야별 적합 인재 양성을 위한 일경험 프..

운영기관 2차 모집을 통해 12개소 선정, 1,310명 일경험 기회 추가 제공​고용노동부는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2차 운영기관 공모결과, 새롭게 12개소를 선정하여 1,310명의 청년들에게 일경험프로그램 참여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SK C&C, 두산 등 대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서울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의 “ESG 분야 청년 인재양성 프로그램”과 디지털미디어산..

Date 2023.08.11  by 관리자

[참고자료] 폭염현장,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근로자건강센터, 대한산업보건협회, 직업건강간호협회와 함께 제공>-열사병 등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상담 및 콜레스테롤 등 간이검사 실시-고령자 등 온열질환 민감군과 작업강도가 높은 작업은 특별한 건강관리 필요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8. 8.(화) 14시, 인천지역 건설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근로자건강센터와 대한산..

Date 2023.08.09  by 관리자

[참고자료] 2024년 최저임금 9,860원 확정고시

2024년 최저임금 9,860원으로 확정되어 고시되었습니다.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3.08.07  by 관리자

[참고자료] 위험성평가? 4분 37초만에 기초를 다진다(고용노동부자료)

- 위험성평가 애니메이션 공개 / 상시평가 중심의 건설현장 실행 안내서 배포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노사가 함께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찾아서 개선하는 위험성평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고용노동부는 위험성평가 확산을 위해 지난 5월 22일 관련 고시를 개정하여 중소기업도 쉽고 간편하게 위험성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위험성수준 3단계 판단법, 핵심요인 기술..

Date 2023.08.04  by 관리자

[참고자료] 난임, 다둥이 가정의 임신, 출산 관련 개선예정내용 안내

 난임, 다둥이 가정의 임신, 출산 관련 개선예정내용 안내입니다.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3.08.02  by 관리자

[참고자료]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관련 안내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관련 안내입니다.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3.07.31  by 관리자

[참고자료]외국인 특고 고용보험 가입신청서 양식

외국인 특고 고용보험 가입신청서 양식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3.07.27  by 관리자

[참고자료]외국인 노무제공자 고용보험 임의가입제도 안내

외국인 노무제공자 고용보험 임의가입제도 안내입니다. 업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te 2023.07.26  by 관리자